이 블로그 검색

2011년 7월 3일 일요일

트위터 어플만들기2-레이아웃구성하기

트위터 어플 만들기 두번째 시간입니다. 그동안 바쁜 것도 아니었는데 포스트를 이제야 하게 되었네요. 고군분투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요즘에 느끼면서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레이아웃 구성은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문제지만 막상 해보면 그런 것도 아닌 것이 프로그래스바를 적정하게 배치하거나 동적인 구성을 해줘야 하는 때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려운 구성은 더 나은 스킬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쉬운 구성으로 레이아웃을 만들어봅시다.

main.xml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background="#ffffff"
android:gravity="center_horizontal"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
<listview
android:background="#ffffff"
android:id="@id/android:lis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
<textview
android:background="@drawable/twitter_logo"
android:gravity="center_vertical|center_horizontal"
android:id="@id/android:empty"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text="잠시만 기다리세요."
android:textcolor="#0080ff"
android:textsize="18dp" />
</linearlayout>

간단합니다. 트위터의 타임라인을 보여주는 구성이기 때문에 리스트뷰를 붙였고 리스트가 하나도 없는 초기상태에서는 텍스트뷰의 '잠시만 기다리세요.' 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구성이라면 눈감고도 구성하시겠지요?
하지만 약간의 설명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곁들이도록 하겠습니다.
3번째 줄 android:orientation="vertical"은 화면을 수직으로만 보여지도록 고정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화면전환이 되면 어플이 초기화가 되면서 Activity가 새로 만들어지게 되고 로그인이 풀어지게 되어서 로그인을 다시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그것을 인위적으로 막기 위해 화면을 수직으로만 고정시킨 것입니다. 또 횡적 구성의 레이아웃인 main_land.xml이라는 또다른 레이아웃구성이 필요하고 로그인을 유지하도록 하는 코딩이 추가되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한번에 해결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gravity는 화면의 수평과 수직의 가운데에 내용이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코드입니다. 그 외에는 설명이 필요치 않는 코드들이네요.
의외로 간단한 구성입니다. 트위터라는 것이 간단한 문구들을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형식이라 사용자의 액션에 실시간으로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구성은 될 수가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의사소통 수준은 외국에 비하면 무인도 수준이기 때문에 보다 자유로운 의사소통 툴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트위터는 아주 좋은 의사소통 툴이지요. 우연히 방송인 김주하씨 트위터를 방문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트윗들이 달려 있어서 놀랐습니다. 아무튼 좋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김주하씨가 여성들에게 가장 닮고 싶은 여성언론인이라고 하네요. 김주하씨가 말씀을 논리적으로 잘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목소리 톤이 기억에 남긴합니다. 워낙 tv를 보지 않은 편이라서 tv쪽이나 언론에 대해서는 문외한입니다. 창피하긴 하지만 사람마다 장단점이 있는 법.
천재는 머리가 똑똑해서 천재가 아니고 비논리적인 것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아마 저도 천재인가...퍽!.윽...무더위에 건강에 주의하시고 돈도 많이 벌어서 부자되세요. 여러분. 알라뷰.

댓글 없음:

댓글 쓰기